본문 바로가기
건축 관련 자료 정리

2024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자 발표 공유

by 프롬나드7 2024. 4. 30.
반응형

2024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자 발표 공유


이번 포스팅은 오랜만에 올려보는 건축사자격시험 관련 글입니다.

지난 4월 26일 금요일 2024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3월 초에 시험 보고 거의 2달정도 발표 날짜만 손꼽아 기다렸을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도 최근에 대학 때 같이 생활하던 선/후배/동기들을 만났는데

후배들인데도 벌써 붙어서 개업을 한 사람도 많고 동기지만

이제 시험을 시작하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저도 그렇고 제 동기들은 예비시험을 본 사람들이 좀 있는데요.

이제 시험 기한이 얼마 안남았다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급하게 준비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나이들어서 시험 보는게 쉽지 않다고 하네요.^^;;

 

1_2024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날짜가 다가와서 국토교통부 사이트에 가봤습니다. 합격예정자 발표는 4월 26일인데

4월 25일에 이미 보도자료가 배포 되었나봐요.

응시자 총 7,100명이고 721명이 합격 예정입니다. 합격률은 10.2%네요. 

참 난감한 합격률이다 싶었는데 주변에 소방기술사 시험의 합격률이 더 낮다고 하네요.;;

참 시험 잘 봐서 붙어도 쉽지 않은 길인데 합격률들은 왜이리 낮은건지 모르겠습니다.

바로 전 2023년 2회는 10.1%, 1회는 7.3% 였습니다. 작년 동기 대비 좀 오른 숫자 같네요.

합격예정자는 필요한 서류를 5월 3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 직접 제출하거나 등기우편으로 보내야합니다.

이 합격예정자 발표와 함께 중요하게 봐야될 것이 과목별 시험점수 입니다. 

저의 생각에는 붙은 분들은 크게 상관 없겠지만

만약 떨어진 과목이 있다면 이 점수를 반드시 확인해야됩니다.

이 과목별 점수와 내가 풀었던 트레싱지 흔적 등을 같이 봐야합니다.

인터넷 카페 등에 올라오는 다른 사람 혹은 합격자 등의 점수 및 답안과 비교를 해봐야합니다.

저의 경험상 이 점수 비교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건축사시험 관리시스템에서 점수확인은 5월 10일 금요일까지 가능하고

모든 심사를 거친 최종 합격자는 6월 19일 수요일에 국토교통부, 대한건축사협회에서 발표합니다.

 

2_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제출서류 및 제출기간

건축사자격 시험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공고문과 자료 등을 가져와봤습니다.

글 하단에 업로드 해놨고 링크도 걸어놨으니 꼭 접속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류 제출 기간은 2024년 5월 1일 수요일 부터 5월 3일 금요일 18시까지 입니다.

우편접수는 5월 3일 금요일 소인분까지 유효하네요.

근로자의 날 5월 1일은 본회는 방문제출이 가능하다고 써있습니다.

제출방법은 방문접수, 우편접수가 있으며 방문접수는 본회 및 각 시도 건축사회에도 제출이 가능합니다.

저는 지난 글에도 적었지만 경기도건축사회에 직접 제출하였습니다.

합격예정자 제출서류는 서류접수증,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예비시험 합격증 등입니다.

적고보니 과목합격자와 최종합격자가 내용이 같은데 최종 합격자는 새로 다 제출해야됩니다.

과목별로 붙어서 최종합격했다면 이미 제출 했었다고 넋놓고 있으면 안됩니다.

아래 각 제출 서류별로 상세 내용이 잘 적혀있습니다.

이중 특히 경력증명서를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준비해야됩니다.

저는 건설기술인협회로 이관 된 상황이어서 왔다갔다 시간이 좀 필요했었습니다.

아래는 공지사항에 같이 올라와있는 제출서류접수증과 접수안내 내용입니다.

제출서류접수증을 적어서 제출하면 절취선을 잘라서 내용을 적고 돌려주십니다.

이때 기분이 정말 뿌듯하고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해냈다!!

서류와 접수증을 잘 챙기셔서 좀 짧은 기간인데 꼭 합격예정자 서류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3_직접 느끼는 건축사자격시험

매번 글마다 적고 있는데 건축사자격시험은 정말 힘든 것 같아요.

저는 10번 가까이 시험을 보는데도 시험이 너무 어렵더라구요. 

2021년 하반기에 야 진짜 마지막이다 이번에 떨어지면 안본다 했던 시험에서

1과목이 살아나고 그 다음 2022년 상반기 시험에서 최종 합격을 했었어요.

두번 다 김수원 선생님 강의를 인터넷으로 듣고 합격했어요.

운좋게 2교시 강의가 인터넷에 생겼고 그 다음 시험에서 1교시 유튜봐 강의를 봤어요.

(그때는 1교시애愛 빠지다였나 싶어요 ㅎㅎ)

저는 한솔아카데미 만 들었는데..이 분이 진짜 딱 제스타일과 맞아서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동기들한테 강추했네요. ㅋㅋ 인터넷이라도 들어! 하고 추천했습니다.

요약배치나 그런거 없이 바로 1대1로 바로 그리는거 그게 최고입니다. 

잘 가르치는 분들 정말 많을 텐데 저는 이분이 제일 잘 맞았습니다.

 

그리고 뭣보다 더 중요한건 만약 떨어진 과목이 있다면 점수와 트레싱지를 비교해봐야합니다.

합격자의 점수와 답안지, 학원의 모범답안을 같이 비교해봐야합니다. 저는 이게 핵심인거 같아요.

작도도 잘하면 좋은데 시험을 알아야할 것 같습니다.

 

끝으로 합격하신 모든 분들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아쉽게 낙방하신 분들은 다음 시험은 꼭 붙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2024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공유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4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공고 자료

- 2024년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공고문

1. 2024년도 제1회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예정자 공고문.pdf
0.20MB

 

- 2024년도 제1회 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명단

2. 2024년도 제1회 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명단.pdf
0.07MB

 

- 제출서류 접수증

3. 제출서류 접수증.hwp
0.03MB

 

- 제출서류 접수안내

4. 제출서류 접수안내.hwp
0.48MB

 

☆ 링크_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시험 관리 시스템 바로가기

 

대한건축사협회 자격시험시스템

 

exam.kira.or.kr

 

☆ 링크_국토교통부 공지사항 바로가기

 

4월 26일 국토교통부·대한건축사협회 누리집 공고 … 총 7,100명 응시해 721명 합격 예정, 합격률 10

 

www.molit.go.kr

 

☆ 이전 글 링크_2023년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 예비합격자 발표

 

2023년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 예비합격자 발표!

2023년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 예비합격자 발표 공유 이번 포스팅은 2023년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공유입니다. 바로 오늘 11월 10일 건축사시험 관리 시스템 사이트에 발표가 났습

promenade7.tistory.com

 

☆ 이전 글 링크_건축사자격증 취득 후기

 

건축사 자격증

건축사 자격증 올해 1차 시험으로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정말 오래 걸렸다. 10~11번 시험 본거 같다. 첨엔 1년에 한번 보다가 최근에 2회로 바뀌어서..ㅠ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경력신고를 하

promenade7.tistory.com

반응형

댓글